갑상선기능저하증 갑상샘 저하증 증상 원인 치료방법 갑상선항진증과의 차이점

갑상선기능저하증은 갑상선이 충분한 양의 호르몬을 생산하지 못하는 상태를 가리킵니다. 갑상선 호르몬은 신체의 대사 과정을 조절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이 호르몬의 부족은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의 증상

갑상선기능저하증은 개인마다 다른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특정한 패턴의 증상들이 자주 나타나곤 합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개인의 건강 상태, 나이, 성별 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갑상선기능저하증이 진행되는 속도에 따라 증상의 심각성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지속적인 피로감과 기력 저하
– 체중 증가, 이유없이 체중이 증가하는 증상
– 추위에 대한 과민 반응, 특히 일반적인 온도에서도 추위를 느끼는 현상
– 피부와 머리카락의 건조, 이로 인한 가려움증이나 피부 붉은 반점 발생
– 변비
– 기억력 저하나 집중력 감소, 일상 생활에서의 작업 수행에 어려움을 겪음
– 우울증, 특히 무기력감이나 슬픔 등의 기분 저하 증상
– 심장 박동이 느려짐, 심장 박동의 느린 속도로 인한 체력 저하나 불안감

갑상선기능저하증

갑상선기능저하증의 발병 원인

갑상선기능저하증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가면역 질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는 하시모토병입니다. 이는 자가면역 질환으로, 면역 체계가 갑상선을 공격하여 갑상선 세포를 파괴하고, 결국 갑상선 기능이 저하됩니다.

갑상선 손상: 갑상선암 또는 다른 머리와 목의 조건을 치료하기 위해 방사선 치료를 받은 사람들은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갑상선을 부분적 또는 전체적으로 제거하는 수술도 갑상선 기능 저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요오드 섭취 불균형: 요오드는 갑상선 호르몬을 생산하는 데 필수적인 미네랄입니다. 요오드 섭취가 너무 적거나 너무 많으면 갑상선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약물: 일부 약물은 갑상선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리튬은 정신 질환 치료에 사용되지만, 갑상선 기능 저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출생 시 갑상선 기능 저하증: 아기들은 드물게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한 상태로 태어날 수 있습니다. 이는 신생아 선별 검사를 통해 발견되곤 합니다.

외부 요인: 방사선 노출, 일부 화학 물질과 약품에 대한 노출도 갑상선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

치료 방법

갑상선기능저하증의 치료는 주로 갑상선 호르몬 대체 요법을 사용합니다.

레보티록신(Levothyroxine):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치료법인 레보티록신은 인공 갑상선 호르몬으로, 경구로 복용됩니다. 이 약은 체내에서 자연 갑상선 호르몬처럼 작용하여 갑상선 호르몬 수치를 정상 범위로 조절합니다. 레보티록신의 용량은 개인의 상태, 체중, 나이, 갑상선 호르몬 수치 등에 따라 다르며, 정기적인 혈액 검사를 통해 용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용량 조절: 치료 초기에는 낮은 용량의 레보티록신부터 시작하여 점진적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갑상선 호르몬 수치를 천천히 정상 범위로 되돌리기 위함입니다. 의사는 정기적인 혈액 검사를 통해 갑상선 자극 호르몬(TSH) 수치를 확인하고, 필요에 따라 약물의 용량을 조절합니다.

정기적인 검진: 치료를 시작한 후에는 정기적으로 갑상선 기능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이는 치료가 적절하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치료 계획을 조정하기 위함입니다. 대부분의 환자는 치료를 시작한 후 몇 주 이내에 증상이 개선되기 시작하지만, 갑상선 호르몬 수치가 완전히 정상화되기까지 몇 달이 걸릴 수 있습니다.

생활 습관: 적절한 식사와 규칙적인 운동은 갑상선기능저하증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요오드가 풍부한 식품을 적절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갑상선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특정 식품이나 보충제의 섭취는 피해야 합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

‘갑상선기능저하증’과 ‘갑상선항진증’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갑상선 기능 저하증과 갑상선 항진증은 모두 갑상선 관련 질환입니다. 그러나, 그들의 원인과 증상에서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 갑상선기능저하증

– 정의: 갑상선이 충분한 양의 호르몬을 생산하지 못하는 상태.
– 주요 증상: 피로감, 체중 증가, 추위에 대한 과민 반응, 피부와 머리카락의 건조, 변비, 기억력 저하, 우울증 등.
– 원인: 자가면역 질환(하시모토병), 방사선 치료, 특정 약물의 부작용, 갑상선 수술, 요오드 섭취 부족 등.
– 치료: 대부분 매일 합성 갑상선 호르몬을 경구로 섭취.

• 갑상선항진증

– 정의: 갑상선이 과도하게 많은 호르몬을 생산하는 상태.
– 주요 증상: 체중 감소, 심장 박동수 증가, 과도한 발한, 불안 또는 긴장, 손 떨림, 열내성 감소, 잦은 배변 등.
– 원인: 자가면역 질환(그레이브스 병)이 가장 흔한 원인이며, 갑상선 결절 또는 갑상선염도 원인이 될 수 있음.
– 치료: 항갑상선 약물, 방사성 요오드 치료, 때로는 갑상선 부분 절제술.

♦차이점 요약

– 갑상선 활동: 갑상선기능저하증은 갑상선 활동이 부족한 반면, 갑상선항진증은 갑상선 활동이 과도한 증상입니다.
– 증상: 갑상선기능저하증은 주로 신체 활동의 둔화와 관련된 증상을 보이는 반면, 갑상선항진증은 신체 활동의 과도한 증가와 관련된 증상이 나타납니다.
– 치료 방법: 갑상선기능저하증은 주로 합성 갑상선 호르몬을 통해 치료되며, 갑상선항진증은 항갑상선 약물, 방사성 요오드 치료, 갑상선 부분 절제술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허리디스크 치료방법

갑상선 기능저하증 – 질환백과 – 삼성서울병원 (samsunghospital.com)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